오늘은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 일정 및 경쟁률, 수요예측 따상 가능성, 주가 전망 등에 대해 전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월 19일 20일 다음 주 화, 수요일 이틀간 진행되는 4월의 유일한 일반 공모주인 포바이포의 투자 포인트와 주가 전망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 일정
먼저 포바이포의 공모주 청약일정에 관련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일은 4월19~20일 이틀간 진행되며, 납입일과 환불일은 이틀뒤인 4월 22일입니다. 상장일은 4월 28일이며, 수요예측이 4월 14~15일 이루어졌고, 수요예측 결과는 4월 18일 날 나오게 됩니다. 주간사는 미래에셋 증권이며, 포바이포는 4월의 유일한 일반 공모주 청약이므로 상당한 파급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사업 소개
2017년 8월 30일 설립된 포바이포는 '4by4 Inc'라고 표기되며, 자체 개발 영상 콘텐츠 화질 개설 솔루션인 'PIXELL'기반의 콘텐츠 제작 및 유통 플랫폼을 운영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포바이포는 메타버스 관련 기업으로써, 고화질 증강현실을 가상현실에서 체험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 기술은 포바이포의 고급 기술 중 하나입니다. 또한, 초고해상 화질 개선 공정 개발과 적응형 자동 화질 개선 기술 등을 개발하며, 현대화의 원천기술 투자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산업의 성장성도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고화질 디스플레이 시장을 점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데, 이는 4K 이상의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패널이 확산되었기 때문입니다. 4K에 그치지 않고, 여러 TV 제조사들이 8K TV 출시를 진행하며, 디스플레이 패널 매출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고화질 디스플레이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하고 빠르게 성장할 것이며, 고화질 및 실감형 콘텐츠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포바이포는 8K협회 신규회원으로 합류되어 있는데, 33개 글로벌 기업 중에서 유일한 국내 기업이며, 여기에는 유튜브,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 유명 기업들이 속해있습니다.
3. 공모 개요
다음은 포바이포의 공모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총 공모주식수는 1,774,967주이며, 이 중 비율은 신주모집 89%, 구주매출 10.42%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주매출이 10%라는 점은 좀 아쉬운 부분이지만, 투자에 큰 영향을 미칠 만큼의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희망 공모가액은 11,000~14,000원이며, 아직까지 수요예측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정확한 확장 공모가는 나오지 않았지만, 수요예측이 끝나고 나온 기사에서는 공모가가 밴드 상단이나 그 이상이 될 확률이 높다고 나왔습니다. 그러므로 공모가는 희망밴드 최상단인 14,000원이나 그 이상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 정도면 필요증거금도 그리 크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목돈으로 청약을 진행하시기 부담 없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확정공모가가 14,000원이 된다면, 기관 청약자(75%)를 제외한 일반청약자(25%)의 청약 규모는 248억, 청약규모는 62억, 배정주식수는 443,842주가 됩니다. 청약규모가 매우 작은 편이라 그만큼 경쟁률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바이포의 균등배정은 추첨으로 진행될 확률이 높습니다. 비례 배정도 수요예측이 괜찮게 진행된다면 경쟁률은 4천대 1은 족히 기록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점은 4월 공모주 중에서 유일하게 일반 공모주 청약인 포바이포의 강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4. 주가 전망 및 대응 전략
포바이포는 우선적으로 메타버스 기업이라는 점이 큰 강점으로 작용합니다. 현재 가장 성장성있는 사업이고, 기업가치 면에서도 저평가된 기업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또한, 포바이포는 주가 매출 비율과 주가 수익비율을 모두 적용하여 기업가치를 의도적으로 낮추어 시장친화적인 기업가치를 형성하여 투자자들의 접근 벽을 허물었습니다. 이러한 낮은 가치 설정으로 인해 앞으로의 주가 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포바이포는 현재 많은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이 기록하는 적자사업이 아닌 흑자를 내고 있는 유일한 메타버스 기업입니다. 앞으로 메타버스 사업의 성장세에 힘입어 더욱 기업가치와 매출이익이 높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이미 2019년과 비교했을 때, 약 2.5배의 순이익 상승이 이루어졌습니다.
앞으로의 영상 컨텐츠 시장의 발전 여부에 따라 포바이포의 기업가치도 꾸준히 우상향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작년 공모주 청약이 진행되었던 메타버스 관련주인 맥스트, 자이언트 스탭 등의 공모가 대비 높은 수익률을 참고한다면, 포바이포의 따상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볼 수 있을 듯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 일정 및 경쟁률, 수요예측 따상 가능성, 주가 전망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나오면 한번 더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단순 참고용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전문가들의 의견과 개인 의견을 종합한 것임, 투자에 대한 손실은 투자자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5. 참고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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