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려드릴 돈 되는 정보는 광역 알뜰 교통카드 신청방법입니다. 물가가 오르면서 대중교통비도 만만치 않게 오르고 있습니다. 대중교통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한 광열 알뜰 교통카드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드릴 테니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1. 광역알뜰교통카드
먼저 광역 알뜰 교통카드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광열 알뜰 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려고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카드사 추가 할인 혜택까지 포함하여 대중교통비의 부담을 30%까지 줄여주는 교통카드입니다.
이 교통카드의 특징은 교통비 10% 할인과 도보 및 자전거 주행거리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 또한, 마일리지로 교통비 결제 시 20% 할인이 된다는 점입니다.
광역 알뜰 교통카드의 카드 종류는 신한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 총 3종류이며, 이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발급 가능합니다.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할인 혜택이 달라지는 신용카드는 연회비가 존재합니다. 아무래도 체크카드보다는 신용카드가 혜택이 많으니 연회비를 부담하더라도 신용카드로 만드는 게 낫습니다.
2. 마일리지 적립 방법
마일리지를 적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알뜰 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리고 앱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앱을 실행하기 전에는 GPS를 켜주어야 합니다. 다음 단계는 출발 장소(자택이나 회사)에서 앱을 실행시키고 '출발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자전거나 도보를 이용하여 대중교통 수단까지 이동한 후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됩니다. 대중교통 승차 시에는 알뜰교통카드 앱에 등록된 카드를 이용하여 태그를 해주시면 됩니다.
대중교통으로 이동 후 목적지에 도착하면 도착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전이나 후에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해 줄 것입니다.
3. 교통카드 사용 시 주의사항
주의사항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검증을 하여 검증 결과가 정상으로 나와야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왜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따지냐면 지자체 예산으로 마일리지가 지급되기 때문에 주소지의 확인이 필요하기 대문입니다.
만약 주소지 검증이 정상으로 나오지 않으면, 등록일로부터 최근 1개월 이내에 발급된 주민등록 등본이나 초본을 등록하고, 나의 정보란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정확히 등록하고 난 다음에 재검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카드 사용 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월 15회 이상 알뜰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최대 44회까지 마일리지가 지급되니 참고 바랍니다. 또한, 알뜰 교통카드 앱은 사용하지 않고 알뜰 교통카드만 사용하면 마일리지 적립이 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이 교통카드는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마일리지를 상향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1년 4월 1일부터 지원대상이 만 19세 이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4. 추가 정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마일리지 상향지원을 하고 있는데, 대상자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회원가입 후 내 정보에 등록해야 하며, 증빙서류에 나와있는 내용을 기준으로 나의 상향 마일리지가 적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하신다면 약간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와 연계되어있는 이 카드를 평소 사용하는 주 카드로 사용하고 실적을 올린다면, 교통비 할인뿐만 아니라, 기타 카드사 혜택까지 받을 수 있으니 1석 2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신용카드 실적도 올리면서 대중교통비 부담을 줄여주는 광역 알뜰 교통카드에 대한 모든 내용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생활에 보탬이 되는 돈 되는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5. 관련 영상
2022.02.06 - [분류 전체보기] - 비트코인보다 좋은 금 투자 방법(feat. KRX 금 현물 거래)
2022.02.02 - [분류 전체보기] - NTF 관련주 주가전망 1탄(feat. 위메이드/다날/서울옥션)
2022.02.03 - [분류 전체보기] - NFT 관련주 주가전망 2탄(feat. 케이사인/컴투스홀딩스/갤럭시아에스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