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초보 투자자들부터 시작해서 고수분들까지 많은 분들이 주식투자를 하고 계십니다. 주식에서도 많은 개념이 존재하겠지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이 바로 우선주일 겁니다. 주식 뒤에 우라는 말이 붙어서 무엇인지 굉장히 헷갈리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우 등의 종목이 있는데,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우선주 구별법과, 장단점, 투자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우선주란?
먼저 우선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주의 사전적인 뜻을 보시면 보통주에 대비되는 주식입니다. 보통주는 일반적으로 거래되는 주식을 뜻합니다. 보통주의 소유자는 주주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 기업의 경영 사항에 대해 의결권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선주는 보통주와 다르게 의결권을 부여받지 못합니다. 회사 경영에 참여할 수 없는 대신에 보통주보다 재산적 내용에 우선적으로 지위가 인정되는 주식을 뜻하게 됩니다.
2. 구형우선주 vs 신형우선주
먼저 우선주 뒤에 그냥 '우'만 붙은 경우도 있고, '우 B' 등 이 붙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우 B라고 붙은 것이 신형 우선주입니다. 1996년 상법 개정 전에 발행된 우선주를 구형 우선주라고 하는데 보통주보다 배당을 1% 더 줍니다. 신형 우선주는 법 개정 이후 발행된 우선주를 말하며, 신형우선주의 특징은 최저배당률을 보장해주는 것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우선주 중에서도 몇 년이 지나면 보통주로 바뀌게 되는 전환우선주가 있고, 특정 기간 동안 우선주로 있다가, 기간이 만료되면 기업에서 다시 되사는 주식인 상환우선주가 있습니다.
3.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
3-1. 권리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우선주는 기업에 대한 의결권이 없고, 재산 관련 우선권이 존재합니다. 또한, 기업이 망하게 되었을 경우에도 재산 분배 또한 우선주 주주가 먼저 받게 됩니다.
3-2. 배당금
당연히 배당금 측면에서도 우위에 있습니다.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일반적으로 더 많은 배당금을 부여받게 됩니다.
3-3. 거래량 및 주가
보통주보다 우선주는 주식 가격이 일반적으로 낮게 형성되어 있어 같은 금액으로 더 많은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보통 30%에서 50% 정도의 금액 차이가 나고 그 이상의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주가의 흐름은 보통주와 비슷하게 움직이는 형상이나, 거래량과 발행량 자체가 적기 때문에 특정 세력이 주가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우선주의 주가 흐름 및 특징
우선주의 장점이라고 하면 시장 하락 시에 주가의 움직임이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시장 상승기에는 움직임이 덜한 편이라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선주는 위에서도 설명드렸듯이, 배당이 보통주보다 크지만, 거래량이 매우 작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매수 시 큰 금액을 투자하였더라도, 매도 시 구매자가 적어 매도 과정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면에서는 보통주의 많은 유통량과 거래량이 안전하다고 생각됩니다. 본인이 원하는 타이밍에 매수와 매도를 진행할 수 있고, 세력에 의한 주가 조작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우선주의 개념과 장단점, 주가 흐름 등에 대해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장기투자를 진행하시는 분들은 배당금 수익이 좋은 우선주를 노리는 것이 괜찮을듯하고, 주가 상승을 기대하며 수익실현을 노리는 분들은 보통주 투자가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에 대한 손실은 투자자 본인의 책임임을 밝히며, 이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5. 관련 동영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