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념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투명한 방법으로 지휘하고 관리하는 것이 요구된다. 성공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설계된 경영시스템을 실행하고 유지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조직을 경영한다는 것은 다른 경 영 원칙 중에서도 품질경영을 강조하는 것이다. 제품 또는 서비스가 명시 또는 암시된 요구(암묵적 품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으로서 가지 고 있는 특징 또는 특성의 전체라는 점으로 결국 소비자를 위하여 생산된 제품이나 서비스들을 제아무리 훌륭한 물성을 가지고 있더라도 소비자가 만족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즉 소비자 지향적 품질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ISO 시리즈는 1992년 4월 14일 KS규격으로 제정·고시하여 국가 규격으로 채택하였으며, 현연재의 ISO 9001 : 2015은 기존 규격의 특징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중심이 되어 수정되었다.
1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적합성을 제공할 수 있는 조직의 능력 제고
2 고객을 만족시키는 조직의 능력제고
3 ISO 9001에 기반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고객의 확신 제고
4 고객과 조직의 가치 달성 측면에 초점
5 문서화에 대한 감소화에 초점(Output에 초점)
6 목표 달성을 위한 리스크 경영에 초점
(1) 경영시스템의 종류
1) ISO 9000 : 품질경영시스템 2) ISO 14000 : 환경경영시스템 3) ISO/TS 16949 : 자동차 분야 품질경영시스템 | 4) TL 9000 : 통신분야 품질경영시스템 5) AS 9100 : 항공분야 품질경영시스템
(2) ISO 9000 인증제도
1) 본질적 요구사항
1 소비자가 공급자에게 요구하는 강제력을 가진 품질시스템으로 문서는 품질매뉴얼 및 관련돼 는 절차서, 지침서로 절차의 성문화가 엄격히 요구된다.
2. 이행의 증거인 기록의 명확화 및 전 사원에 대한 교육이 요구된다.
3. 기업에 품질보증을 위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요구사항이며, 기업의 품질보증능력에 대한 소비자 입장의 요구사항이다.
4. 목표한 제품의 품질을 만들어 내기 위한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이다.
2)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시 기대효과
기업의 이미지 제고, 무역장벽에 대한 대처능력이 원활,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품질에 대한 마인드 제고 등을 들 수 있다.
3) 품질경영 7원칙
1. 고객 중시
2. 리더십
3. 인원의 적극 참여
4. 프로세스 접근법
5. 개선
6. 증거기반 의사결정
7. 관계 관리/관계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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