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허리 통증 완화 방법 및 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잠을 청하고 난 후 몸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주로 허리 통증으로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를 받으십니다. 이러한 요통은 아침의 습관을 개선하여 줄일 수 있습니다. 요통을 줄이기 위한 하루의 루틴을 세밀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스트레칭하기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것은 스트레칭입니다. 우리는 잠자는 동안 일정한 자세가 유지됩니다. 이러한 자세가 유지되게 되면 척추 주변 부위의 근육이 굳게 됩니다. 이러한 근육을 바로 풀어주지 않고 일어나자마자 큰 움직임으로 행동하게 된다면 굳은 허리가 삐끗하며 요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발생한 요통을 급성요통이라고 합니다. 급성 요통 증상을 느끼게 되면 어떠한 한 가지의 자세를 취하기 힘들어집니다.

이렇나 급성 요통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침에 일어날 때 과도한 움직임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벌떡 일어난다거나 기지개를 갑자기 핀다거나 하는 행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벌떡 일어나기보다는 비스듬히 누운 채로 천천히 몸을 일으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어나기 전에 적절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허리를 부드럽게 쭉 펴고, 턱을 들고, 명치를 내리며 엉덩이를 뒤로 쭉 고양이처럼 빼게 되면 척추의 라인이 바로잡히게 됩니다. 너무 과도한 고양이 자세는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스트레칭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고양이 동작 후에 고개를 숙이고 복부를 끌어당겨 허리를 아치형으로 둥글게 말아 고양이 자세와 반대 자세를 반복하여 취해주며 스트레칭을 부드럽게 반복해 주시면 허리의 긴장을 푸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을 반복하다가 허리에 반동을 주어 과도하게 스트레칭을 진행하면 허리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2. 칼슘 섭취
칼슘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커피와 당배등의 해독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칼슘은 인스턴트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인산염을 체내에서 결합시켜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인스턴트 제품을 많이 섭취하는 분들은 체외로 빠져나가는 칼슘의 양을 보충하기 위해 적당량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척추 뼈의 건강을 방해하는 담배와 커피의 양은 줄이고, 체내 칼슘의 흡수를 돕기 위해 적당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금연
담배는 백해무익 하다고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담배는 인체의 혈액순환 능력을 저해시켜 허리 디스크로 가는 혈액의 행동을 방해하여 척추의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아침에 담배를 피우며 재채기나 기침 등 복압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할 경우에는 척추를 다칠 위험성이 존재하니 항상 조심하고 웬만하면 금연하시길 권장드립니다.
4. 서서 샤워하기
머리를 감거나 세수를 할 때 안 좋은 자세를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고개를 많이 숙여 머리를 감거나, 세수를 진행한다면 척추에 무리가 갑니다. 허리를 굽혀 쪼그려서 일을 진행하는 자세는 허리에 약 6배의 하중을 가하여 척추건강에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씻을 때 웬만하면 서서 샤워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서 샤워하며 온몸에 따듯한 물이 목과 허리의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역할도 할 뿐 아니라, 허리를 숙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척추 건강에 무리가 가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5. 출근길 등받이 사용
허리를 굽히는 행동이 안좋다는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이러한 허리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막는 가장 좋은 자세는 바로 허리를 곧게 피는 자세입니다. 운전을 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우리는 의자나 등받이를 이용합니다. 이러한 의자에 엉덩이를 깊숙이 넣고 복부에 힘을 주고 허리를 똑바로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짝다리를 짚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서서 자세를 취할때는 이러한 짝다리 자세를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으로 균형이 쏠린 짝다리 자세는 골반 높이의 비대칭을 유발할 뿐 아니라, 척추 후만이나 전만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관련 동영상
오늘은 허리 통증 완화 방법 및 습관에 대해 세밀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허리는 우리가 평생 관리하며 살아가야 할 우리 몸의 중요 기관중 하나입니다. 자신의 자세를 돌아보고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행동을 취하는 것이 평생 우리를 지탱해줄 허리를 관리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일 것입니다.
댓글